HGST 8TB HDN728080ALE604 헬륨 하드디스크를 구매하였습니다. 기존에 히타치 3TB * 4개의 제품을 사용하였는데 이제 남은 공간이 점차 줄어들면서 많은 공간을 필요로 하여 기왕이면 하나를 꽂더라도 많은 용량을 사용하고자 8TB 제품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HGST 제품은 기존 3TB 제품을 구매하기 전 부터 찜해놓은 제품인데 이번에 결국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358,210원 직접 구매하여 사용한  새제품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는 히타치 제품은 7200RPM 256MB Cache 메모리였으나 128MB의 캐시 메모리로 차이가 있으나 용량의 차이가 크고 안정적으로 데이터를 보관할 수 있어서 타 회사 구매를 망설이지 않고 HGST 제품을 구매하였습니다. 단지 AS가 해외로 이동되어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괜찮아 보이는 제품입니다.


(주)래안텍에서 AS를 맡아서 하고 있으며, 래안텍에서 아마 외국으로 보내는 방법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스티커는 당연히 하드디스크에 바로 부착해야 합니다. 혹시나 잃어버리거나 훼손되는 경우에는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하드디스크의 구성물품은 생각보다 간소합니다. 고정나사와 설명서와 Sata 케이블이 전부다입니다. 많은것을 원한건 아니지만 막상 없으니깐 뭔가 아쉽기도합니다.


본 제품입니다. HGST의 제품의 겉면은 하얗고 매끈한 디자인입니다. 8TB 제품으로 MLC 방식이며 SATA는 6.0 Gb/s의 속도를 지원하며 7200RPM입니다. 사용해보니 생각보다 소음과 열은 적어보입니다. 주관적인 의견이긴 하지만 소음이나 열은 만족합니다.


3TB * 4에 이어서 HGST 하드디스크가 장착됩니다. 브라보텍을 처음에 구매하게 된 이유로는 하드디스크가 8개 삽입가능하여 구매하였으나 고무패드를 빼야 삽입이 가능합니다. 하노킬을 사용하는 제품은 더 더욱 하드디스크가 적게 들어가기에 브라보텍 케이스를 구매하여 현재 하드디스크는 메인 하드디스크를 포함하여 6개가 장착되었습니다.


CrystalDiskInfo를 이용하여 하드디스크의 상태를 확인하였습니다. 히타치 관련 제품들이 온도가 높은지는 모르겠으나 히타치는 34도 정도를 유지하며 HGST제품은 30도를 유지합니다. 비슷한 미사용 환경에서 테스트 하였지만,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값입니다.


파일 벤치 마크를 진행하였습니다. 500MB 파일을 읽기와 쓰기를 진행하였는데 속도는 생각보다 안정적으로 나왔습니다. 전문적으로 제품을 리뷰하지 않는 블로거이기에 수치가 높은지 낮은지는 잘 모르겠으나 그냥 보기에는 안정적으로 보입니다.


속도는 어떤 이유인지는 모르겠으나 처음에는 빠른 속도를 보여주다가 점차 내려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최소 속도는 90이하로는 떨어지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열과 소음에 있어서 다른 분들의 후기는 많이 안좋았지만 저는 만족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