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놀로지 하드 디스크 추가는 간단하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USB 부팅을 통한 헤놀로지 운영과 프로그램 및 주변 도움을 통하여 구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흔히 Hyper-V와 Vmware 및 Virtual Box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동할 수 있습니다. Hyper-V를 기존에 사용하였지만 하드디스크가 2개 이상 인식하지 못하는 증상 때문에 고민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XPE를 분할하여 구동하였습니다. 파일 서버와 카메라 서버를 분리하여 구동하였는데, 그 도중에 꼬여버려서 인식이 불가능한건지 윈도우 업데이트를 해서 Hyper-V가 패치된 것인지 아직 원인을 찾을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Hyper-V를 통하여 추가가 가능하단 사실을 알려 드리기 위하여 포스팅을 진행하였습니다.





기본 디스크와 함께 3TB가 3개 장착되었습니다. Hyper-V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관리에서 디스크를 오프라인 후 Hyper-V 설정에서 하디드스크를 잡고 XPE에서 추가하면 정상적으로 인식이 됩니다. 기존에는 Hyper-V에서 불가능 하였으며, 어렴풋이 나는 기억으로는 Hyper-V의 고질적인 문제로 인하여 하드디스크가 3개 부터 인식이 불가능하다는 글을 읽게 되었던것 같습니다. 그리고 Vmware에서는 하드디스크가 3개 이상 인식이 된다는 글을 보았지만 Hyper-V와 달리 하드디스크를 인식 시키는 절차가 달랐기에 거부감이 느껴져서 Hyper-V를 최대한 유지하려고 하였습니다.






기존에 Hyper-V에서는 디스크가 1번을 제외하고 2개만 인식되어 하드디스크가 혼자 놀게 되었는데 지금은 3개 모두 채웠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재부팅까지 진행해보았는데 정상적으로 작동을 확인하였습니다. 여유가 된다면 고용량 하드디스크를 추가 시킬 예정입니다. 레이드를 하기에는 더 부담되고 하드디스크 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교체 및 조치를 취해야 할 것 같습니다.





Hyper-V 관리자 Microsoft Corporation입니다. 버전은 10.0.15063.0으로 기존의 버전은 따로 적어놓지 않아서 잘모르겠습니다. Hyper-V 관리자를 사용하여 가상화 플랫폼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다른 운영체제도 설치해서 리눅스 공부도 하였고 윈도우도 설치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하곤 하였는데 설정이 꼬여서 그런지 포맷 후 윈도우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XPE를 설치를 바로 진행하였는데 정상적으로 되는것을 보고 허탈하기도 하고 안심되기도 하였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하여 부분 부분 바뀐 부분이 있는것 같습니다. 기존의 시스템은 XP와 비슷한 그런 느낌의 좌측 탭이 존재하였는데 지금의 화면은 8과 8.1과 같은 느낌의 탭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정보를 보여주는 화면에서도 달라진 부분을 알 수 있습니다. 영역별로 탭으로 나누어져 있었지만 지금은 탭으로 구분되어 있지 않고 정보들이 요약되어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과 같이 하드디스크가 3개이상 인식이 불가능한 현상은 지금의 결과와 제 생각을 추가하자면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하여 Hyper-V가 업데이트 되거나 문제가 개선되어 하드디스크가 인식이 되는 경우와 여러개의 헤놀로지를 운영하다가 클린 포맷 후 1개의 XPE를 운영함으로써 깔끔하게 인식되어 작동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의 Hyper-V를 통하여 Xpenology를 사용하시는 분들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처음부터 다량의 하드디스크가 인식이 가능했는지, 혹은 그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지금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으나 다른 이유 때문이라면 다음번에는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헤놀로지를 운영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