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다룰 제품은 "삼성 microSDHC EVO 32GB UHS-I" 제품입니다. 요즘은 32GB이상 사용하는데, 구형 장비에 사용하기 위하여 구매하였습니다. 본 포스팅은 직접 구매하여 작성하는 포스팅으로 원고료와 제품을 제공받지 않고 작성한 지극히 주관적인 포스팅입니다.


본품입니다. 예전에는 32GB만 하더라도 엄청 큰 용량이였으며, 속도또한 자료를 저장하고 읽기에는 충분한 속도였지만 개인적으로 지금 4K 영상을 촬영하거나 영상을 저장하기에는 부족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64GB 이상을 구매하고 싶었지만, 구형 장비로 32GB까지만 인식되기에 구매하였습니다.


속도 측정 및 사용을 위하여 사용할 리더기입니다. 리더기는 USB 3.0 규격을 지원하며 3.0 포트를 통하여 본 테스트를 진행할 것입니다. SD카드 어뎁터를 사용하여 속도측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어뎁터를 사용하거나 직접 리더기에 삽입하여 측정하거나 측정값은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처음 삽입하였을때 자동으로 포맷이 되어있습니다. 32GB이지만 29.7GB인 이유는 1GB당 계산이 다르기에 32GB가 아닌 것이며, 파일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FAT32로 포맷되어 있습니다. FAT32는 4GB이상 파일 전송이 불가능합니다.


테스트를 진행할 프로그램입니다. "HD Tune Pro 5.60"를 사용하였으며, 하드디스크의 오류 검사 및 속도 측정에서도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데이터 읽기 속도 측정입니다. 대략 47.1MB/s로 측정되며, 일반적인 영상이나 음악을 감상하는데 무리가 없는 속도입니다. 4K를 촬영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속도에 용량이지만 저가형 오래된 장비에는 사용하기에 지장없는 속도입니다.


데이터 기록속도입니다. 대략 29.6MB/s로 측정되었으며 사용 환경에 따라서 더 나올수도 있고, 적게 나올수도 있지만, 제품의 표지에 적힌 전송속도 95MB/s는 어딜봐도 나오지 않습니다. 측정환경이나 방법에 따라서 다를수도 있지만, 뒤에서 조금더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일 벤치 마크에서 단순한 속도로는 91518KB/초가 나오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측정한 데이터 읽기 속도인 47.1MB/s를 생각한다면 실제 사용하는 속도는 많은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측정값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실전입니다. 그렇다면 2.92GB를 이동한다면 얼마 만큼의 속도로 데이터를 이동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92GB를 옮겨 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 쓰기 테스트에서 29.6MB/s로 측정되었는데 테스트 속도와 비슷한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4K를 저장하기에는 부족한 속도지만, 1080 영상과 음악을 저장하고 사용하기에는 부족함이 없는 속도입니다. 대략 30MB/s의 안정적인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