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진행할 프로그램은 "MP4 Joiner"입니다. MP4 Joiner은 MP4 영상을 무손실로 간편하게 하나의 파일로 합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영상을 촬영하다보면 분할되어 저장되는데, 이 파일들을 붙여서 자연스러운 하나의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액션캠으로 촬영하다보니 파일들이 분할되어서 하나의 파일로 합친 후 모자이크 처리하여 업로드하는데 사용하였습니다.


제주도 여행 후 가능한 많이 기록을 남겨놓으려고 촬영하였습니다. 일출랜드 영상입니다. 수학여행 때 갔던 동굴이 인상깊었는데 만장굴인줄 알았으나 일출랜드에 있는 미천굴임을 알게되었습니다. 5개의 파일들을 하나로 합쳐보도록 하겠습니다.


8분 42초의 영상 4개와 5분 42초 영상 1개입니다. 이 파일들을 하나로 합친다면 대략 40.5분 이라는 결과와 용량은 표시되어 있지 않지만, 17GB로 보여집니다. 이 5개의 영상을 하나로 합쳐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www.mp4joiner.org/en/

위의 링크로 이동하시거나 mp4joiner 으로 검색하셔서

공식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다운로드에서 운영체제에 맞는 버전을 눌러주면 바로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대략 18Mb로 분할 압축을 해야 업로드가 가능하기에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 주도록 합시다.


설치되었습니다. 광고없이 직관적인 프로그램입니다. Add Video 다음 Join입니다. 우측의 버튼을 이용하여 순서를 조정할 수 있고 Remove를 통하여 불필요한 영상을 목록에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영상을 불러왔습니다. 맨 마지막 파일이 첫 번째로 왔기에 조정이 필요한 순간입니다. 보이는 대로 생각하시는 대로 이동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파일 이름을 구별하기 쉽도록 수정하신 다면 지금의 작업에서도 혼란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선택하신 다음에 빨간 부분의 아랫 방향 화살표를 눌러서 아래로 내려줍니다. 다음은 Join 버튼을 눌러서 저장을 진행할 것입니다. Join 버튼을 눌러줍니다.


파일 이름과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한글로 수정해도 무방하며 저장하는 과정에서는 파일 이름인 한글이 깨져 보이지만 완료가 되면 정상적인 파일 이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장 버튼을 눌러줍니다.


처음의 속도는 믿을만하지 않습니다. 3분이 걸린다고 하였지만 실제로 저장하는 속도는 CPU 및 하드디스크 속도와 작업 환경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12분이 소요되었습니다. 다른 작업을 조금 하다보면 금방 끝이 납니다. 완료 후에는 창이 자동으로 사라지지 않으니 'Successful' 문구를 확인 후 Close 버튼을 눌러 완료합니다.


Output이라는 영상 파일이 하나 생겼습니다. 기본 이름으로 저장하였으며 정상적으로 저장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개의 파일 속성과 완료된 1개의 파일 속성입니다. 용량은 약간 차이가 있어보이지만, 같은 용량으로 보여집니다. 이 파일도 결국은 수정하여 유튜브 및 블로그에 올릴 예정입니다.


비트레이트와 프레임 속도와 오디오 등 변경된 것이 하나도 없으며 화질 저하도 없고 용량이 손실되거나 그런 부분이 하나도 없습니다. 무거운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아도 간단하게 하나의 영상으로 합칠 수 있어서 자주 사용하게 될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