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진행할 유틸리티 제목은 "XAMPP"입니다. XAMPP를 이용하여 윈도우 상에서 간단하게 웹서버 및 DB를 구축할 수 있기에 유용한 프로그램 중 하나로 홈페이지 제작 테스트 등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Apache, Mysql, FileZilla, Mercury, Tomcat을 포함하고 있기에, php등 다양한 기능들을 손쉽게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s://www.apachefriends.org/index.html

다운로드는 위의 공식사이트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며, 검색창에서 'XAMPP'를 검색하면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 할 수 있습니다.


설치방법은 Mysql과 Apache 등등 개별적으로 설치하여 구동하는것 보다 간단합니다. exe파일을 다운로드 하여 1분도 안되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리눅스와 맥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호환성은 딱히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설치를 진행하신 다음 실행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E:\homepage\의 경로로 설치하였기에 다음의 경로에서 Apache를 구동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서비스들을 Start 버튼을 눌러서 실행이 가능하며 설정이 필요없이 서로 호환가능하게 됩니다.


서비스가 실행된 다음의 화면입니다. PID가 잡혀 있으며, 포트는 기본 포트인 80과 3306 포트로 설정되었습니다. 정상적으로 실행이 된다면 모듈이 녹색으로 바뀌며, Stop 버튼을 이용하여 실행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E:\homepage 경로로 설치하였으며 그 하위 폴더인 htdocs 폴더가 웹 서버의 루트가 됩니다. 이곳에 파일들을 업로드 한다면, 웹서버로써 작동하게 됩니다. html 파일 등 exe파일을 업로드 하더라도 공유가 가능합니다.


템플릿을 이용하여 구축한 사이트입니다. 사진만 바꾸어본 상태로 포트포워딩이나 NAT를 이용하거나 포트를 개방한다면 외부에서도 접속이 가능한 홈페이지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홈페이지 제작 및 파일 공유를 목적으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Apache입니다.


또한 MySQL까지 설치되어 phpMyAdmin을 이용하여 GUI 환경에서 MySQL을 컨트롤 가능합니다. 원격 접속 및 웹 서버를 연동한다면 컨트롤이 가능하기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XAMPP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