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다룰 주제로는 그라디언트 도구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매 시험 및 문제마다 출제되는 기능으로써, 응용하여 사용하기에 그라디언트는 어렵지 않지만, 각 기능들의 사용방법에 대해서는 꼭 알아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Gradient Tool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라디언트 도구(Gradient Tool)

그라디언트 도구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으며, 다음의 값을 기본값으로 가집니다. 이미지에 그라데이션 효과를 줄 때 사용하며 마스크들과 함께 응용되어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라디언트 편집(Edit to Gradient)

그라디언트 효과에 사용할 색상과 모양을 편집할 수 있는 그라디언트 편집 대화상자입니다.

미리 구성되어 있는 모양과 색 그리고 각 정지점들을 추가 및 삭제가 가능하며, 각 정지점과 모양마다 색상을 넣어 원하는대로 구성이 가능합니다.


그라디언트(Gradient)

그라디언트가 적용되는 모양을 선형, 방사형, 각진형, 반사형, 다이아몬드형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이 그라디언트는 5가지 종류로 그라디언트 모양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시험에는 선형이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모드(Mode)

그라디언트를 적용할 때 함께 적용할 Blending Mode를 지정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종류는 많으며 시험때에는 보통 모드에 관련된 문제가 나올 때에는 '○○' 모드를 사용하시오 와 같이 출제되지만 그라디언트에 대한 모드는 거의 출제되지 않았던것 같습니다.


불투명도(Opacity)

불투명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0~100%까지 조정이 가능하며, 불투명도가 낮을수록 투명해져서 배경 및 빈 공간이 나타나게 됩니다.

Opacity 값이 100이라면 색을 100을 사용하여 진하지만, 50과 같이 낮은 수치의 값을 사용한다면 색을 50%정도만 사용한다는 의미로 색이 연하게 보이게 됩니다. 더 더욱 낮출 경우 배경 및 알파 공간이 보이게 됩니다.


반전(Reverse)

그라디언트의 시작과 끝색이 반대로 적용되어 간편하게 색을 반전시킬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주황>녹색>보라색으로 구성되어 있었지만, 반전 기능을 체크하였을 때에는 보라색>녹색>주황색으로 색상의 순서가 변경되게 됩니다. 기본값으로는 반전을 사용하지 않도록 체크가 해제되어 있습니다.


디더(Dither)

색상이 연결되는 부분의 그라디언트 색상을 매끄럽게 적용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그림에 대해서 매끄러워지는지 잘 보이지 않았기에 사진을 담지 못하였습니다.


 투명도(Transparency)

투명한 그라디언트를 적용할 때 사용하는 옵션입니다. 그라디언트 편집에서 미리 구성되어 있는 메뉴 중 두번째를 선택하면 투명한 그라디언트와 검은색이 구성되어 있는 그라디언트를 그릴 수 있는데, 투명 그라디언트를 적용하려면 반드시 선택해야 하며 기본값으로는 체크되어 있습니다.

투명도가 Off되어 있다면, 투명 배경은 보이지 않고 검은색으로만 그려지게 됩니다. 하지만 투명도가 기본값처럼 On 되어 있다면, 투명한 배경은 보이게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