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진행할 포스팅 내용으로는 선택 윤곽 도구입니다. 그림판에서도 항상 자주 사용하는 기능으로 포토샵에서는 그림판 보다 조금 더 다양한 기능을 다룰수 있습니다. 네모와 원을 선택할 수도 있고 수평선, 수직선과 영역을 세밀하게 추가하거나 영역에 대해서 칠하거나 다양한 기능을 조합하여 응용할 수 있습니다. 선택 윤곽 도구의 아이콘들은 모두다 넣지 못하였지만 Marquee Tool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택 윤곽 도구(Marquee Tool, 바로 가기 키 : M)

앞의 포스팅인 이동 도구에서 다루었듯 이동하기 위해서는 선택 윤곽 도구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우선 직사각형의 영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콘에 오른쪽 키를 눌러서 다른 기능으로 전환도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이 원의 모양으로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정사각형과 정원을 그리기 위해서는 Shift키를 사용하여 정사각형과 정원을 그릴수 있습니다. 선택 윤곽 도구 이외에도 도형을 그릴때에도 적용이 되기에 Shift키를 외워두도록 합시다.


수평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길이는 조절이 불가능하며 보통 1px 단위로 선택하게 됩니다. 시험 기출을 살짝 보니깐 패턴을 만들기 위해서 보통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흰색 줄을 넣는 등 패턴으로 작성하여 적용시켜 배경의 일부분만 적용시키는 문제들이 출제되는것 같습니다. 패턴을 넣기 위해서 간혹 사용하는 정도라고 알아두시면 될것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수평이 있다면, 수직을 선택하는 도구도 존재합니다. 수직선택을 통하여 패턴을 집어넣긴 하는데 보통 수평 도구가 많이 출제되는것 같습니다. 각각의 기능들에 대해서는 개념정도는 파악해두면 좋을것 같습니다.


①~④

이동 도구의 포스팅으로 이동하여 개념에 대해서 숙지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포스팅 작성의 시간 문제로 인하여 공통적인 부분은 가능한 생략하고 시간적 여유가 난다면 다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⑤ 페더(Feather)

페더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통하여 선택하는 영역의 경계에 대해서 부드러운 정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수치가 클 수록 경계가 부드러워지며, 0~250픽셀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동일한 크기를 선택하였지만 0과 100을 보시다 싶이 크기의 차이가 있습니다. 부드럽게 하면서 색상이 퍼지기 때문에 크기에 대한 생각도 하셔야 할것 같습니다.


⑥ 앤티 앨리어스(Anti-alias)

흔히 게임을 하시는 분들은 자주 볼 수 있는 단어입니다. 또한 컴퓨터에 대한 자격증을 취득하시다 보면 자주 등장하는 용어 중 하나로 체크하면 곡선의 계딴 현상을 최대한 부드럽게 처리할 수 있으며 원형 선택 도구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컴퓨터 자격증 시험에서는 계단형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기능이라고 주로 설명되어있던것 같습니다.


⑦ 스타일(Style)

마우스를 원하는 크기만큼 드래그 하여 영역을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주로 사용되며 시험에서도 주로 사용할 기능입니다.

고정비는 일정한 비율로 그릴 수 있는 기능합니다. 가로(폭) * 세로(높이)를 통하여 1:1비율로 그린다면 무조건 정사각형 및 정삼각형을 그리게 됩니다. 만약 폭:1 높이:2를 입력한다면 길쭉하지만 같은 비율로 늘어나는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시험에서는 사용할 일이 없어 보입니다.

크기 고정기능으로 일정한 크기를 고정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쉽게 생각한다면 폭:64px, 높이 64px의 구멍을 파낼수 있는 도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64*64의 구멍을 선택하여 복사하거나 기타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지만, 마찬가지로 시험에서도 사용할 일이 없어보입니다.


⑧ 가장자리 다듬기(Refine Selection Edge)

선택 영역의 가장자리(테두리)를 자연스럽게 다듬어 주는 기능으로 아마 이 기능도 시험에서 딱히 사용되어지는것 같지는 않습니다. 개인의 선택에 의해서 사용될 수는 있겠지만 한번정도는 사용하여 기능에 대한 개념정도는 파악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