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본인에게 맞는 개발툴을 선택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종류에 대해서 다루어 보지 못하였으며, 저의 포스팅에서는 3가지의 프로그램에 대해서 소개를 하게 됩니다. 3가지 이외에도 본인이 직접 사용해오던 프로그램이나 추천받은 프로그램, 검색을 통하여 알게된 프로그램을 사용하여도 무방합니다.


1. EditPlus

HTML과 JavaScript를 처음 접할때 많이 사용하던 프로그램입니다. 일반적으로 다운로드 후 설치하면 평가판 버전으로 위의 포스팅에서는 가장 최신 버전은 아니지만, 시리얼과 함께 제공되기에 다른 분의 블로그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작성하신 분께서 2010년에 올리신 글이기에 대략적인 프로그램의 버전 상태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가볍게 사용하기에 적합해 보입니다. 이곳을 눌러서 이동 합니다.


소개하는 프로그램 중 가장 용량도 적고 가벼운 프로그램입니다. 사실 JavaScript를 개발하는데에는 메모장 하나로도 충분합니다. 본 프로그램은 자바스크립트를 진행하기에는 부족함이 없고 가벼운 프로그램입니다. 다운로드 후 설치하시거나 구글링을 통하여 최신 버전 및 원하시는 버전으로 설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Brackets

본 블로그에서 다룰 프로그램입니다. 프리웨어로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고 디자인도 깔끔하기에 다루어 볼려고 합니다. 프리웨어이기에 제약 없이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어서 선택하였습니다. 앞에서 다룬 Edit Plus에 비해 약간 용량은 크지만 100Mb도 되지 않는 크기이며, 홈페이지에서 대략 60Mb가 넘는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이곳을 눌러서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테마는 밝은색과 어두운색 2가지 색을 지원하며 설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언어 또한 변경이 가능하며 기본값으로 시스템의 언어로 설정되어 한국어로 표기됩니다. Mac에서도 지원이 가능하며 파일 탭에서 작성한 코드에 대해 실행이 바로 가능하기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Dreamweaver

본 프로그램은 유료 프로그램으로 확실히 프로그램에 대한 완성도는 높지만, 구하기가 어렵다는 점에 대해서 선택하지 못하였습니다. 만약 갖고 계신 분은 드림위버로 진행하셔도 무방하며 많은 기능들과 구문 오류 검사 등 개인에게 맞는 프로그램의 사용이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위의 3가지 프로그램과 그 이외의 프로그램 모두 JavaScript를 작성하는데 있어서 부족함이 없습니다. 프로그램의 설치 및 다운로드가 싫으신 분들은 메모장에서도 작성이 가능하며 실행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 개발에 앞서서 개발툴 선택은 본인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하도록 합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