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진행할 주제로는 이동 도구(Move Tool)에 대해서 다루어 볼려고 합니다. 여러가지 메뉴들을 하나의 포스팅으로 작성하려고 하였으나, 분리하여 원하는 부분만 보거나 너무 길면 루즈해질 수 있어서 중요한 메뉴들만 분리하여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이동도구는 가장 기본이 되면서 자주 사용하는 메뉴 중 하나로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이동 도구(Move Tool, 바로 가기 키 : V)

다음의 그림과 같이 특정 부분을 이동시키거나 전체를 이동시키거나 특정 레이어를 이동할 때 사용합니다. 또한 아래와 같이 정렬과 같은 다양한 기능들도 제공하기에 더 더욱 사용방법을 알아야 하는 메뉴입니다.


이동 도구의 메뉴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도구사전이라고 부르며 자주 사용하는 도구에 여러 가지 옵션들을 미리 설정한 곳으로, 사용자는 일일이 옵션을 지정하지 않아도 필요한 옵션이 지정된 도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동 도구는 하나이기에 별 다른 선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② 자동 선택(Auto-Select)

레이어가 여러개 이며, 자동 선택을 체크할 경우 해당 그림 및 레이어를 누르면 자동으로 레이어 선택이 됩니다. 원래는 레이어를 누르면 해당 레이어에서 누른것에 대해서만 눌러지는데 자동 선택 메뉴를 체크하면 레이어 선택이 편해집니다.


③ 변형 컨트롤 표시(Show Transform Controls)

이미지의 크기와 방향, 회전 등을 변경할 수 있는 상태로 표시됩니다. 다음과 같이 레이어 1을 누르면 레이어 1에 대한 크기 조절 및 방향과 회전할 수 있는 상태로 전환됩니다.


④ 정렬(Align)

서로 다른 레이어에 있는 이미지들을 정해진 기준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진행하기 위해서는 레이어를 Shift 키를 이용하거나 Ctrl키를 이용하여 선택 후 변형 컨트롤 표시 우측의 메뉴를 이용하여 정렬 할 수 있습니다.


⑤ 분포(Distribute)

분포 또한 마찬가지로 서로 다른 레이어에 있는 이미지들의 간격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⑥ 레이어 자동 정렬(Auto-Align Layers)

2개 이상의 레이어를 픽셀과 색상을 분석하여 하나의 이미지를 만드는 작업을 말합니다. 카메라의 파노라마와 같이 이미지를 만들수 있어서 그냥 붙이는 작업보다는 조금더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이미지를 겹치거나 간격을 두고 맨 우측 버튼을 눌러 자동 정렬을 진행합니다.



+ Recent posts